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굳이 왜 구분을 해놓는 건가요?
생명보험은 말 그대로 생명, 사람의 생명과 관련한 보험이라서 사망을 하면 보험을 주는 생명에 차질이 생기거나 이상이 생기면 보험금을 주는 보험입니다.
손해보험은 나머지 손해, 예를들면 다쳤다든가 질병에 걸렸다든가 불이 났다든가 하는 금전적 손해가 생기면 그 손해액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요즘은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예전에는 이런거는 생명보험사에서만 팔고 저런거는 손해보험사에서만 팔라고 정해놨었는데 요즘에는 그 장벽이 사라져서 생명보험사에 가도 질병상해보험 손해보험이 있고요, 손해보험사에 가도 사망보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상품 이름을 가려놓고 보장내용만 보여준다음 이게 생명보험사 것인지 손해보험사 것인지 질문한다면 보험 전문가가 아니면 구분을 못 할 정도로 비슷해졌습니다.
사망보험은 생명보험사에서도 팔고 손해보험사에서도 파는데, 차이가 있다면 자살의 경우에는 손해보험사에서는 보장을 안 하는데 생명보험사 상품은 가입한 지 2년이 지나면 자살로 사망해도 보험금을 줍니다. 이러면 생명보험이 더 좋은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니까 당연히 보험료도 생명보험이 약간 더 비쌉니다.
굳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이제는 구분할 필요는 없는데 예전에 허가를 해줄 때 이것저것 다 하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해서 구분을 해놓은 것입니다. 외국계 회사에서는 한 회사에서 모두 취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경제200819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