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퀀트투자는 어떻게 투자를 하는 걸 의미합니까? 

답변

우리가 투자할 종목 고를 때는 냉정하게 고른다고 하지만 사실 대개는 내가 가진 느낌, 내가 가진 지식에 근거해서 주관적으로 결정을 하잖아요. 그러다 보니 아무리 산전수전 다 겪은 투자자라도 인간이라서 실수를 하기도 하고 선입견을 갖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예 내 감정을 배제하고 그냥 컴퓨터에 이런저런 조건을 입력해서 그 컴퓨터가 골라주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퀀트 투자입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순이익이 100억 원이 넘고 자동차 업종이면서 창업주가 여성이고 업력이 10년 이상 된 기업'에 투자하겠다 하면 그런 조건의 기업을 컴퓨터가 뽑아주면 그냥 거기에 투자하는 그런 방식입니다.

 

영어로 퀀트는 quantative라고 하는 그런 영어 단어에서 약자에서 들어온 건데요. 이게 수량으로 잴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회사에 투자할 때 그 회사가 기술력이 있는지 사장님이 부지런한지 이런 건 안 보고(이건 숫자로 안 나타나는 거니까요) 숫자로 나타나는 어떤 특징만 가지고 분류해서 투자하는 걸 의미를 합니다.


우리가 다 점심으로 짬뽕 먹을까 짜장면 먹을까 하는 고민이 계속되는 이유가 뭘 결정할 때 기준이 뚜렷하지 않아서 그렇거든요.
그러니까 차라리 입맛에 맞는 음식 고르는 수학적인 공식 이런 게 있으면 예를 들면 비 오니까 매운맛이 들어가면 플러스 5점 어제 술 먹었으면 국물 있는 음식은 플러스 10점 이런 식으로 규칙을 매기면 오늘 뭐 먹을지 딱 나오겠죠.
그런 식으로 나온 것을 선택한다는 게 일종의 퀀트투자 방식입니다.

 

출처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201215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