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 남은 쓰레기 종량제 봉투 환불되나요?

 

멀리 이사가면 그 동네 쓰레기 봉투 새로 사야되고 원래 살던 동네 쓰레기 봉투는 못 쓰니까 당연히 환불받고 싶은데 가면 환불을 잘 안 해줍니다. 이유는 환불을 해 주고 돌려받게 되는 쓰레기 봉투가 파시는 분 입장에서는 낱장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높으니까 낱장으로 사려는 손님이 오셔야 팔 수 있는데 다른 손님한테 다시 팔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손님이 환불해달라고 가져오는 쓰레기 봉투가 진짜 이 가게에서 사가신 건지 아니면 다른 가게에서 사고 여기 와서 환불해달라는 건지도 파는 분들 입장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사 간 거라도 쓰레기 봉투 값을 카드로 결제하셨으면 카드 수수료를 이미 가게 주인은 낸건데 환불은 당연히 현금으로 받아가시려고 하실테니 가게 주인 입장에서는 오히려 손해입니다.

그래서 대개는 “쓰레기 봉투는 환불은 안 됩니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거나 아니면 “여기서 사간 영수증 보여 주세요”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그런데 대개는 쓰레기 봉투 사고 그 영수증 보관하고 있는 분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환불 받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원칙으로는 환불은 한 장이라도 다 해주게 되어있고요 가게 주인이 안 해주면 시군구청에 가서 해달라고 하면 환불 해줄 건 해주는데 차비가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

출처 : MBC

 

 

다투기 싫으시면 남은 쓰레기 봉투를 이사할 때 잘 챙겨 두셨다가 새로 이사간 동네 주민센터에 전입신고 등으로 가실 일이 있을 때 쓰레기 봉투에 붙이는 변신용 스티커가(타지역봉투 사용 확인증) 있습니다. 그 스티커를 붙이면 그 때부터는 예전에 쓰던 쓰레기 봉투라도 그 동네 쓰레기 봉투가 되는 거니까 남는 봉투는 그렇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가끔 쓰레기 봉투 사러 가면 “카드는 안 되고 현금만 받습니다” 하는 가게들이 꽤 있는데 이게 손님이 나중에 환불 해달라고 할까 봐 그런 것이기도 합니다. 팔 때 현금받고 팔아야 환불해 달라고 하면 두말없이 현금을 내줄 수 있는데 쓰레기 봉투 팔 때는 카드도 받고 현금도 받으면 나중에 환불 해달라고 오늘 손님이 이게 카드 손님인지 현금 손님인지 주인도 모르고 손님도 모르기 때문에 현금만 받고 파는 가게가 꽤 많습니다.

 

손경제20051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