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경 가게를 가보면 다 1층에 월세 비쌀만 한 곳에 있고 가게 평수도 다른 가게보다 훨씬 큰데 잘 유지되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출처 : 일산 안경점 정발산 다비치안경

 

답변


잘 유지되고 있는 것도 있고 어려운 부분도 있겠죠.
그러나 안경 가게가 1층에 큰 가게를 화려하게 내는 건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 안경점은 단골이 없습니다.

안경 한 번 맞추면 몇 년 쓰기 때문에 같은 안경점에 두 번 세 번 가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우리 보통 한 3~4년 이면 다른 동네로 이사 가잖아요.
그러니까 안경점 손님은 대부분 안경점 입장에서 보면 뜨내기 손님이고 그런 손님들 잡으려면 일단은 눈에 잘 띄는 곳에 가게가 크게 있어야 됩니다.

부동산 중개업소도 그렇죠. 단골 업소라는 게 없으니까 그냥 눈에 잘 띄는 곳에 들어가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부동산 중개업소도 월세 비싼 상가 1층의 목 좋은 곳에 있듯이 안경점도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들은 그냥 '안경 저기 가면 많아 보이는구나' 하면 그곳에 들어가서 맞춥니다.

 

또 안경을 소비자들이 잘 모르다 보니까 우리가 병원도 큰 병원 좋다고 생각하듯이 안경도 큰 안경 가게가 잘 만든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이렇게나 저렇게나 1층에 월세 비싼 목 좋은 곳에 안경 가게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경점은 손님이 장바구니 들고 다니면서 그냥 담는 게 아니라 주인이 일일이 다 꺼내줘야 되잖아요.
그래서 손님이 세 분 오면 종업원도 세 분이 있어야 돼서 그래서 인건비도 많이 드는 업종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안경은 제품 원가에 비해서 마진이 많이 남아야 되는 그런 업종이고요 그래야 또 그렇게 크게 월세 내고 쓰는 비싼 가게가 운영이 되니까요.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통입니다.
다른 나라도 안경점은 그렇게 화려하게 만들려고 하고 또 마진도 많이 남아야 됩니다.
그래서 외국 관광객들은 우리나라 오면 안경 맞춰 가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우리나라가 조금 더 싼 모양이죠.

 

출처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20110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