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백화점에서 물건 구매할 때마다 백화점 포인트 쌓아주는 게 있는데 어느 날 백화점 매장 한 군데서 그 포인트 쓰려고 했더니 죄송합니다. 여기는 임대매장이라서 포인트 적립도 안 되고 쓰시는 것도 안 돼요 그러던데 임대매장이라 안 된다는 게 무슨 뜻입니까?
답변
백화점에 있는 매장들은 월세를 내고 장사할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월세를 두 가지 방식 중에 하나를 골라서 냅니다.
하나는 무조건 한 달에 얼마 딱 정해놓고 장사가 잘 되든 안 되든 정해진 월세를 내는 매장이 있고요 이런 매장이 질문하신 임대매장입니다.
또 하나는 월세가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매출의 몇 퍼센트 이런 식으로 내는 매장이 있는데 이게 좀 비중이 많죠. 일반매장입니다.
백화점 입장에서는 항상 정해진 월세를 내는 임대매장보다는 매출의 몇 퍼센트가 월세로 들어오는 일반매장들이 아주 신경 쓰입니다. 그런 매장들이 장사 잘 돼야 백화점도 월세를 많이 받지 않겠어요.
그래서 백화점들은 그런 일반매장들의 매출이 많이 올라가도록 상품권 행사도 하고 에누리 쿠폰도 발행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합니다.
그런데 월세를 딱 고정해놓고 내는 임대매장은 백화점이 따로 할인 행사도 안 하고 할인 행사 하더라도 그런 매장들은 행사에서 제외하는 그런 구조거든요. 백화점 안에 미용실 식당가 병원 서점 애견 판매점 이런 것 있잖아요. 다 대부분 임대매장들입니다. 여기는 백화점 안에 있기는 하지만 백화점이 별로 신경 안 쓰고요 왜냐하면 신경 쓰든 안 쓰든 월세가 다 동일하니까
그래서 백화점 전단지에 무슨 무슨 행사하면서 괄호 열고 일부 매장 제외라고 써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 괄호 안에 들어 있던 일부 매장이 지금 제가 설명드린 임대매장들입니다.
출처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210122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