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동네 신협에 최근에 예금을 하러 들어갔더니 출자금 통장이라고 있는데 이게 이자가 조금 많으니까 한번 가입해 보시죠 이런 제안을 받았는데 출자금통장이 뭡니까? 출자금 통장의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답변

출자금 통장은 동네에 단위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이런 곳에 가면 다 있습니다. 
말 그대로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이런 곳에 출자를 하는 겁니다. 


내가 100만원 낼 테니까 이 100만원으로 1년 동안 이 새마을금고 운영비 해 이런 의미죠

마치 창업할 때 종잣돈 되는 거하고 똑같은 개념입니다. 

그러니까 이 돈으로 대출 받으러 오는 사람한테 대출도 해주고 직원 월급도 주고 이렇게 하면서 연말에 이익이 생겼으면 나도 종잣돈 보탠 사람이니까 나한테도 배당을 해줘라 이런 개념이에요. 

그러니까 출자금 통장이라는 건 쉽게 말하면 새마을금고 신협 이 지점에 투자를 하는 겁니다. 

 

그래서 출자금 통장은 1년 후에 이자가 얼마나 붙을지 정확히 말하면 배당금이 얼마나 들어올지를 모릅니다. 
은행은 통장 만들면 은행 이자가 얼마라는 걸 정확히 알 수 있는데 이 출자금 통장은 말 그대로 투자니까 배당이 얼마나 들어올지 정확히는 모른다는 거예요.
그런데 보통은 은행 예금보다는 예금의 이자보다는 많습니다. 
그러니까 주주들에게 먼저 좀 많이 줄 수 있다는 거죠.

 

문제는 이 출자금 통장은 자칫하면 원금도 떼일 수 있습니다. 
내가 출자한 새마을금고 또는 신협 농협이 영업을 잘못해서 돈을 크게 떼이면 손해를 보면 내가 출자한 출자금 통장에서 원금도 못 찾을 수 있습니다.
단위농협 수협 새마을금고에 예금한도는 혹시 문을 닫아도 문제가 생겨도 5천만원까지는 나라에서 보장을 해 주는데 이 출자금 통장은 예금자 보호가 아예 안 됩니다. 
이건 마치 친구랑 동업하다가 망하면 아무것도 보상 못 받는 거하고 똑같습니다. 
그래서 출자금 통장은 새마을금고 지점 신협 지점이 혹시 문제가 있는 게 아닌지 잘 보고 가입하셔야 되는데 잘 보기가 쉽지는 않죠. 
저축은행은 좀 위험하더라도 5천만 원 이하로 예금하면 괜찮은데 출자금 통장은 그런 위험은 있습니다.

출처 :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21012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