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공부를 하다 보니까 선물 옵션 이런 용어도 배우게 됐는데 무슨 뜻인가요?
선물하고 옵션에 차이는 간단합니다.
예를 들면 “1년 후에 너랑 결혼할 거야”라고 하면 선물입니다. 미래에 일어날 일을 지금 미리 약속하는 건데요, 약속을 했으니까 1년 후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꼭 결혼을 해야 됩니다. 옵션을 좀 다른데요, “1년 후에 너랑 결혼할 지 말 지를 내가 결정 하게 해줘라.” 이게 옵션입니다.
선물과 옵션을 비교해보면 당연히 옵션이 좋겠죠? 선물은 1년 후에는 싫든 좋든 꼭 결혼 해야 되는 거니까 그 선택이 옳았을 확률이 반 정도 밖에 안 되는 건데, 옵션은 1년 후에 봐서 계속 좋으면 결혼 하는 거고 선택권이 나한테 있으니까 마음이 바뀌면 안 해도 되는 거니까, 꼭 해야 되는 선물보다는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옵션이 훨씬 좋습니다. 가격도 당연히 옵션 가격이 비싸겠죠?
선물은 아파트 분양 계약서에 도장 찍고 그냥 계약을 한 거고요, 그러니까 1년 후에 그 아파트 가격이 올랐든 내렸든 반드시 도장찍은 그 가격에 사야 되는 겁니다. 옵션은 아파트 분양권을 계약금만 내고 가져온 겁니다. 그리고 나서 1년 후에 가격 상승이 없으면 그 계약금 포기하고 분양권 포기하면 되는 거고요 많이 올랐다 싶으면 잔금 내고 살면 되는 겁니다.
210205손경제
최근댓글